21. ⑤
이향견문록은 자신들의 신분에 따른 사회적인 차별에 불만이 많았는데, 시사를 조직하는 등의 문예 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위상을 높이고자 했다는 것을 통해 (가)신분이 중인임을 알 수 있다. 중인은, 넓은 의미로는 양반과 상민의 중간 신분 계층(중앙과 지방에 있는 관청의 서리 와 향리 및 기술관과 서얼)을 뜻하고, 좁은 의미로는 기술관만을 의미한다(의.역.율.산). 기술직인 좁은 의미의 중인들은 주관적으로 는 사족(士族)의 후예임을 자처하는 동시에 양반과 다름없는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조선 후기에는 독특한 시문인 위항 문학(委巷文學)을 바탕으로 시사(詩社)를 조 직하여 문예활동을 하기도 하였다. 서얼의 신분 상승 운동은 기술직 중인에게도 자극을 주었다. 그들은 주로 기술직에 종사 하며 축적한 재산과 탄탄한 실무 경력을 바 탕으로 1851년 대대적인 연합 상소 운동을 벌였으나, 그 세력이 미미하여 실패하였다
정답
⑤ 중인은 관직 진출 제한을 없애달라는 소청 운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①, ② 노비 ③ 소 거주민, ④ 신량역천인에 대한 설명이다. ①, ② 천인인 노비는 재산으로 취급되어 매 매, 상속, 증여의 대상이 되었고, 이들에 관 한 문제(문서, 소송)를 처리하는 국가 기관은 장예원이다. ③ 조선의 수공업들은 양인 신분이지만 공장 안(工匠案)에 등록시켜 서울과 지방의 각급 관청에 속하게 하고, 이들에게 관청에서 필 요한 물품을 제작, 공급하게 하였다. ④ 고려, 조선에서는 양인 중에도 천역을 담 당하는 계층이 있었는데, 이들을 신량역천이 라 하였다. 조선에서는 칠반천역이 있는데, 수군, 조례(관청의 잡역 담당), 나장(형사 업 무 담당), 일수(지방 고을 잡역), 봉수군(봉수 업무), 역졸(역에 근무), 조졸(조운 업무) 등 힘든 일에 종사하는 일곱 부류이다.
22. ①
겸재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화가인 정선의 호이다.
정답
① 정선의 대표적인 작품인 인왕제색도이다
오답
② 강세황의 영통동구도, ③ 안견의 몽유도원도, ④ 김정희의 세한도, 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이다.
23. ④
집현전을 계승한 기구임과, 옥당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다는 것을 통해 (가)가 홍문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홍문관은 왕에게 경서와 사서를 강론하는 경연을 주관하였다.
오답
① 한성부, ② 호조, ③ 춘추관, ⑤ 의금부에 대한 설명이다.
24. ①
종로의 연초 가게에서 전기수가 영웅 소설을 읽어주었다는 것을 통해 다음 가상 대화가 이루어진 시기가 조선 후기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금속 화폐인 건원 중보가 주조된 것은 고려 성종 때의 경제 상황이다.
25. ①
역적의 입을 통해 김제남과 함께 영창 대군을 옹립하기로 모의했다는 것을 통해 광해군 때의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광해군의 영창대군 죽이고 인목대비를 폐위했다는 이유로 서인이 인조반정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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