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검/한능검44회

한능검 44회 심화_1~5_정답 및 해설

bluecolor 2021. 1. 30. 21:57
728x90

1 - 구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

정답> ②

'경기도 고양시 도내동 유적 발굴 현장 모습이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어 '이 유적에서는 약 4~7만 년 전에 제작된 주먹도끼, 찌르개, 돌날 등 (가) 시대의 도구들이 8,000여 점이나 출토되었 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를 통해 제시된 자료에서 말하는 (가) 시대는 구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구석기 사람들은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살았다.

오답 해설>

① 소를 이용한 깊이갈이가 일반화된 것은 고려 시대의 일이다. 이때에 이르러 밭농사에서 2년 3작의 윤작법이 보급되었으며 남 부의 일부 지방에서는 논농사에서 모내기법(이앙법)도 행해졌다. ③ 반량전, 명도전 등의 화폐를 사용한 것은 초기 철기 시대의 일이다. ④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축조한 것은 청동기 시대의 일이 다. ⑤ 빗살무늬 토기를 이용하여 식량을 저장한 것은 신석기 시대의 일이다.

 

2 – 고조선

정답> ⑤

'누선장군 양복이 병사 7천 명을 거느리고 먼저 왕검성에 이르렀 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어 '이 나라의 우거왕이 성을 지키고 있다가 양복의 군사가 적음을 알고 곧 성을 나와 공격하자, 양복 의 군사가 패배하여 흩어져 달아났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마지 막으로 '한 무제'라는 인물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제시된 자료에 서 말하는 '이 나라'는 고조선(위만 조선)임을 알 수 있다. 고조선은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금 8조를 두었다.

오답 해설>

① 정사암에 모여 재상을 선출한 나라는 백제이다(정사암 회의). ②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연 나라는 초기 국가, 고구려 이다. ③ 읍락 간의 경계를 중시하는 책화가 있었던 나라는 초기 국가, 동예이다. ④ 제사장인 천군과 신성 지역인 소도가 있었던 나라는 초기 국 가, 삼한이다

 

3 – 신라 진흥왕

정답> ②

'왕 6년 가을 7월에 이찬 이사부가, 국사(國史)라는 것은 군주와 신하의 선악을 기록하여 만대에 포펌(褒貶)*을 보여 주는 것이니 편찬해야 한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어 '이에 왕이 진실로 그 렇다고 여겨서 대아찬 거칠부 등에게 명하여 널리 문사들을 모아 서 이를 편찬하도록 하였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를 통해 신라 진흥왕 6년(545)에 추진된 신라의 『국사』 편찬에 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포펌(褒貶): 칭찬과 비판을 하거나 또는 시비와 선악을 판단하여 결정 함. 진흥왕은 재위 37년인 576년에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 편하였다.

오답 해설>

①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한 (신라의) 왕은 성덕왕(재위 702-732) 이다(722, 성덕왕 21). ③ 국학을 설치하여 유학 교육을 실시한 왕은 신문왕(재위 681-692)이다(682, 신문왕 2). ④ 최고 지배자의 칭호를 마립간이라 한 왕은 내물 마립간(재위 356-402)이다(21대 소지 마립간까지 '마립간' 왕호 사용). ⑤ 지방관 감찰을 위하여 외사정을 파견한 왕은 문무왕(재위 661-681)이다(673, 문무왕 13).

 

4 – 초기 국가, 부여

정답> ③

'이 유물은 지린성 마오얼산 유적에서 출토된 장신구'라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어 '이 나라의 사람들은 금과 은으로 만든 장신구로 치장하는 것을 즐겼다고 하며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 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이를 통해 자료에서 제시된 나라는 초기 국가, 부여임을 알 수 있다. 부여에는 여러 가(加)들이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하였다. 그래서 왕권이 미약하였다.

오답 해설>

① 민며느리제라는 혼인 풍습이 있었던 나라는 초기 국가, 옥저 이다. ② 철이 많이 생산도어 낙랑과 왜에 수출한 나라는 초기 국가 삼 한, 그중 변한이다. ④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이 대표적인 특산물인 나라는 초기 국 가, 동예이다. ⑤ 대가(大加)들이 사자, 조의, 선인 등의 관리를 거느린 나라는 초기 국가, 고구려이다.

 

5 – 고구려의 문화유산

정답> ②

'지안 지역의 고구려 유적'에 대한 답사 계획서가 제시되어 있다. 국내성에서 무용총, 각저총, 광개토 대왕릉비, 장군총 순서로 답 사 경로가 정해져 있다. 당시 생활상을 담은 수렵도 등의 벽화가 남아 있는 고분은 무용 총이다. 옳은 설명이다. 무용총에는 수렵도와 무용도 등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오답 해설>

① 백제 근초고왕의 공격으로 고국원왕이 전사한 곳은 (국내성이 아니라) 평양성이다(371). ③ 각저총은 (돌무지덧널무덤 양식이 아니라) 굴식 돌방무덤 양식 의 고분이다. 따라서 다양한 껴묻거리가 출토되지 않았다. 단 씨 름도가 있다. ④ 추사 김정희(1786~1856)의 금석과안록에서 비의 설립 시기가 고증된 것은 (광개토 대왕릉비가 아니라) 진흥왕 순수비 중 하나 인 북한산비이다(555, 진흥왕 16). ⑤ 벽돌무덤으로 중국 양나라와의 문화적 교류를 보여 주는 것은 (장군총이 아니라) 백제 공주의 무령왕릉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