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기출/21학년도 수능 국어

수능 국어 21학년도_31~35_정답 및 해설

bluecolor 2021. 2. 7. 18:45
728x90

[31-33] 고전소설 - 작자 미상, ‘최고운전’

지문 해설 : 이 작품은 최치원의 일생을 허구적으로 형상화한 영웅 소설이다. 신라 말의 역사적 인물로서 뛰어난 글재주를 지니고 범상치 않은 삶을 살았던 최치원을 적 강 영웅으로 형상화했으며, 다양한 설화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제시된 부분은 ‘거울을 깨뜨린 죄로 노비가 되었다’는 내용의 파경노 설화를 활용하고 있는 부분으로, 최치원의 비범성과 기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19 [주제] 최치원의 비범성과 기지

 

31. 시점 및 서술상의 특징 파악

정답 해설 : 신라 왕이 나업에게 석함 안의 물건을 알아내 시를 지어 올리라는 명을 내린 뒤 나업은 이를 해결하지 못해 근심하였다. 상황을 알게 된 파경노는 소저를 찾 아가 자신이 소저의 근심을 없애 줄 수 있다고 말하였다. 얼마 뒤 소저는 나업에게 파경노의 재주에 대해 이야기하고 파경노가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파경노와 소저의 대화, 나업과 소저의 대화를 통해 나업이 근심하고 있는 문제, 즉 신라 왕이 나업에게 시를 지어 올리라고 명령한 사건의 해결 방안이 제시된 것이다. 정답 ④

 

[오답 피하기] ① 사건이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진행되고 있으며, 시간의 역전은 드러 나 있지 않다. ② 서술자가 개입하여 사건의 전모에 대해 밝히는 내용은 나타나 있지 않다. ③ 인물을 희화화하여 의도적으로 우스꽝스럽게 묘사한 부분은 확인할 수 없다. ⑤ 현실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으며, 꿈과 현실이 교차되고 있는 부분은 확인할 수 없다.

 

32. 소재의 기능 파악

정답 해설 : 아이는 소저에게 반해 거울을 일부러 깨뜨리고, 거울 값을 갚겠다고 하 며 승상 나업의 집의 노비가 되기를 자처하였다. 이에 승상은 아이에게 파경노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따라서 깨뜨린 ‘거울’은 아이가 파경노라는 이름을 얻고 승상의 집안으로 들어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파경노가 관리한 동산의 ‘화 초’는 파경노와 소저가 시로써 교감하는 계기가 된다. 승상 부인은 파경노가 돌보는 말들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파경노의 비범성을 알아차렸으므로 동산의 화초가 승상 부인으로부터 파경노가 인정받는 계기로 작용한 것은 아니다. 정답 ②

 

[오답 피하기] ① 아이는 소저의 재예가 빼어나다는 말을 듣고 자신을 거울 고치는 장사라고 속여 소저의 집에 찾아갔다. 소저는 유모에게 ‘거울’을 주고 문틈으로 밖을 엿보았는데, 이때 아이는 소저의 얼굴을 보게 되었으므로 이 거울이 아이가 소저의 얼굴을 보게 되는 계기를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나업의 일로 슬피 울던 소저가 벽에 걸린 ‘거울’을 보고 창밖에 파경노가 꽃을 들고 서 있음을 알게 되었으 므로 이 거울이 파경노가 소저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계기를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소저는 동산의 ‘꽃’을 보고 싶었지만 파경노가 꽃을 키우므로 부끄러 워 오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동산의 꽃은 소저가 보고 싶었으나 파경노로 인해 접 근하기 어렵게 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파경노는 소저의 창밖에서 ‘꽃’을 들 고 서서 이 꽃이 소저를 위한 것이라고 하였으므로 이 꽃은 소저에 대한 파경노의 마 20 음을 전달해 주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④ 소저가 동산에 들어와 꽃을 보고 시를 짓자 파경노가 ‘시’로써 화답하였다. 화답한 시는 파경노가 소저와 교감하기 위해 읊 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소저는 석함 속 물건에 대한 ‘시’ 때문에 근심하고 있 는 나업에게 파경노의 재주에 대해 말하며 파경노를 불러 시를 짓게 하라고 하였다. 이는 소저가 석함 속 물건에 대한 시를 파경노가 지을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⑤ 신라 왕이 나업에게 석함 안에 물건을 알아내 ‘시’를 지어 올리라는 명을 내린 뒤 나업은 이를 해결하지 못해 통곡하였으므로, 석함 속 물건에 대한 시는 나업 에게 슬픔을 유발하는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파경노는 나업의 일로 울고 있 는 소저에게 ‘거울 속에 비친 이가 반드시 그대 근심을 없애 줄 것이오.’라고 말하였 는데, 이로 보아 석함 속 물건에 대한 ‘시’가 파경노에게는 소저의 슬픔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33. 작품의 종합적 이해와 감상

정답 해설 : 시를 지으면 후한 상을 줄 것이라고 한 나업의 제안에 대해 파경노는 거 짓으로 못하는 체하며 시 짓기를 거절하였다. 이는 파경노가 진심으로 시를 짓지 않 고자 한 것이 아니라 소저를 얻기 위해 기지를 발휘한 것으로, 보상을 추구하지 않고 국가의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였기 때문은 아니다. 정답 ⑤

 

[오답 피하기] ① 아이는 나업의 딸인 소저의 재예에 대한 말을 듣고 자신을 거울 고 치는 장사라고 속이고 승상의 집에 찾아갔다. 이때 아이가 헌옷으로 바꾸어 입은 것 은 자신의 속임수가 들통나지 않도록 치밀하게 준비한 것이다. ② 천상의 선관들이 몰려와 말 먹일 꼴을 다투어 파경노에게 가져다주는 것은 파경노가 천상계의 도움을 받고 있는 존재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③ 파경노가 화초를 기른 뒤 화초가 무성하고 조금도 시들지 않으며 상서로운 새인 봉황까지 날아들었다는 것은 파경노가 신이하고 비범한 능력을 지닌 인물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 ④ 파경노는 소저가 동산의 꽃을 보 고 싶어 하나 부끄러움을 느껴 오지 못한다는 말을 듣고 승상에게 노모를 뵙고 오겠 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귀향하지 않고 동산에서 소저와의 만남을 기다렸다. 즉 파경노가 노모를 핑계 삼아 말미를 얻은 것은 소저와의 만남을 위해 기지를 발휘 한 것이다.

 

[34~37] 독서 [34~37] 기술, ‘3D 합성 영상의 생성, 출력을 위한 모델링과 렌더링’

지문 해설 : 이 글은 3D 합성 영상을 생성하고 출력하기 위한 모델링과 렌더링 과정 을 설명하고 있다. ‘모델링’은 3차원 가상 공간에서 물체의 모양과 크기, 공간적인 위 21 치, 표면 특성 등과 관련된 고유의 값을 설정하거나 수정하는 단계이며, ‘렌더링’은 모델링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활용해 관찰 시점을 기준으로 2차원의 화면을 생성하는 단계이다. 모델링과 렌더링을 거치면 프레임이 생성되며,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 생성 된 프레임을 순서대로 표시하면 동영상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생기는 데이 터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중앙처리장치(CPU)의 그래픽 처리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활용된다. [주제] 3D 합성 영상의 생성, 출력을 위한 모델링과 렌더링의 방법

 

34. 세부 내용 파악

정답 해설 : 모델링 단계를 설명한 2문단의 마지막 문장에서 물체 표면을 구성하는 각 삼각형 면에는 고유의 색과 질감 등을 나타내는 표면 특성이 하나씩 지정된다고 하였다. 즉 물체 고유의 표면 특성은 렌더링 과정이 아닌 모델링 단계에서 지정된다. 렌더링 단계에서는 공간에서의 입체에 대한 정보인 모델링 단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화면을 생성하며 각 화소별로 화솟값을 부여하여 밝기나 색상을 나타낸다고 3문단에 서 언급하고 있다. 정답 ②

 

[오답 피하기] ① 1문단에서 3D 합성 영상을 생성, 출력하려면 자연 영상과 달리 모 델링과 렌더링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③ 3문단의 내용을 통해 물체의 입체감과 원근감은 관찰 시점을 기준으로 2차원의 화면을 생성하는 렌더링 과정을 통 해 구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④ 4문단에서 해상도가 높아 출력 화소의 수가 많을 수록 연산 양이 많아져 연산 시간이 길어진다고 언급하고 있다. ⑤ 4문단에서 과도한 양의 데이터가 집중되어 미처 연산되지 못한 데이터가 차례를 기다리는 것을 병목 현 상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35. 중심 내용 파악

정답 해설 : 2문단에서 모델링은 작은 삼각형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그물과 같은 형태 로 물체 표면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복잡한 굴곡이 있는 표면도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정답 ②

 

[오답 피하기] ① 2문단에 따르면 모델링은 3차원 가상 공간에서 물체의 모양과 크기, 공간적 위치, 표면 특성 등과 관련된 고유의 값을 설정하거나 수정하는 단계이다. 그 러므로 물체와 관련한 모든 삼각형 정점들의 위치를 계산하게 된다. 다른 물체에 가 려져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특정한 관찰 시점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이는 렌더링 과 정에서 고려되는 요소이다. ③ 2문단에서 물체 표면을 구성하는 각 삼각형 면에는 고 유의 색과 질감 등을 나타내는 표면 특성이 하나씩 지정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④, 22 ⑤ 2, 3문단의 내용을 통해 모델링은 3차원 가상 공간에서 고유의 값을 설정하거나 수정하는 단계이고, 렌더링은 물체를 어디에서 바라보는가를 나타내는 관찰 시점을 기준으로 2차원의 화면을 생성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