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표 표현 전략 사용하기 정답 해설 :
1문단의 ‘여러분은 고구려 고분 벽화를 본 적이 있나요? (청중의 대답을 듣고) 생각보다 많지 않네요.’와, 2문단의 ‘그럼 고구려 고분 벽화에는 무엇을 그렸을 까요? (청중의 반응을 살피고) 네, 다양한 답변이 있네요.’ 등에서 발표자가 발표 내용 과 관련한 질문을 하여 청중의 반응을 끌어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정답 ②
[오답 피하기] ① 발표자가 청중에게 기대하는 바를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중에게 기대하는 바를 언급하여 발표 목적을 부각하고 있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③ 청 중이 발표자에게 요청한 바가 없으므로 청중의 요청에 따라 발표 내용과 관련된 정보 를 추가하여 설명하고 있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④ 발표자가 발표 내용의 순서 를 안내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표 내용의 순서를 안내하여 청중이 발표 내용을 예측하 도록 돕고 있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⑤ 발표자가 발표 내용이 청중과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표 내용이 청중과 관련성이 높음을 제시하여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2. 발표에서 자료, 매체 활용하기 정답 해설 :
3문단의 ‘한편 이 시기 대다수의 고분 벽화에는 도교의 영향으로 청룡, 백호 등과 같은 사신을 주로 그렸습니다. 사신이 무덤 주인을 수호해 준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에 제시된 것처럼, 무덤 주인을 지켜 준다고 여긴 대상은 사신이다. 그런 데 [자료 3]의 고분 벽화에 그려진 대상은 사신이 아니라 연꽃 위에 그린 도교 사상 과 관련된 신선이므로, 무덤 주인을 지켜 준다고 여긴 대상을 고분 벽화에 담아내었 음을 보여 주기 위해 ㉢에 [자료 3]을 활용하였다는 선지 ④의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정답 ④
[오답 피하기] ① 1문단에서 ‘(㉠자료 제시) 여기가 돌방무덤의 내부입니다. 고분 벽화 는 이곳의 천장과 벽에 그려져 있어요.’라고 했으므로, ㉠에 고구려 돌방무덤 내부에 벽화가 그려져 있는 [자료 1]을 활용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② 2문단‘(㉡자료 제시) 이것은 주인과 종의 모습입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주인을 종에 비해 크게 그린 건데요, ~ 보시는 것처럼 고분 벽화에서는 이 방법을 활용하여, 무덤 주인의 권위를 강조하고’라고 했으므로, ㉡에 종에 비해 주인이 크게 그려져 있는 [자 료 2]를 활용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③ 2문단에서 ‘(㉡자료 제시) 이것은 주인과 종의 모습입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주인을 종에 비해 크게 그린 건데요, ~ 보시는 것처럼 고분 벽화에서는 이 방법을 활용하여, ~ 그의 풍요로운 삶이 사후 세계에서도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냈습니다.’라고 했으므로, ㉡에 종에 비해 주 인이 크게 그려져 있는 [자료 2]를 활용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⑤ 3문단에 서 ‘6세기 중반부터 7세기 전반의 일부 고분에는 연꽃 위에 도교 사상과 관련된 신선 을 그렸는데요, (㉢자료 제시) 이것은 불교와 도교 사상이 공존하던 당시의 상황이 반 영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라고 했으므로, ㉢에 연꽃 위에 도교 사상과 관련된 신 선이 그려져 있는 [자료 3]을 활용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3. 발표 내용 생성하기 정답 해설 :
청중의 질문에 대한 발표자의 대답에서 핵심은 고구려 이후에도 사후 세 계에 관한 관심이 이어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중의 질문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어야 한다. 선지 ①의 질문 중 ‘고구려 고분 벽화의 전통이 후대까지 이어졌다’라는 내용과 ‘무덤 내부에 벽화를 계속 그렸다는 것은 어떤 의미’라는 내용은 발표자의 대 답에서 다루어진 내용과 대응된다. 따라서 선지 ①이 발표자의 대답이 나오기에 가장 적절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 ①
[오답 피하기] ② ‘이 시기’는 고구려 시기를 의미하므로 ‘고구려 이후’에 대한 발표자 의 대답이 나오기 위한 질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③ ‘당시’는 고구려 시기를 의미하 므로 ‘고구려 이후’에 대한 발표자의 대답이 나오기 위한 질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④ ‘이전 시기에 볼 수 없었던 무덤 형태’가 나타난 시기는 고구려 시기이므로 ‘고구 려 이후’에 대한 발표자의 대답이 나오기 위한 질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⑤ ‘문화재 가 시대를 초월하여 가치를 지닌다는 것’의 의미는 ‘사후 세계에 대한 관심’이라는 발 표자의 대답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4. 대화 내용 이해, 평가하기
정답 해설 :
‘그럼 장소의 획일화로 어떤 문제들이 생길 수 있는지 더 생각해 볼까?’ 라는 학생 3의 발언에 대해 학생 1이 ‘아무래도 장소의 다양성이 줄어드니까 가 볼 만한 장소가 줄어들겠지.’라고 반응하고 있다. 이로 보아, ㉤은 장소의 획일화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물어본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에 대해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진술한 선지 ⑤는 적절하지 않다
정답 ⑤
[오답 피하기] ① ㉠은 바로 앞의 발언인 ‘지난번에 비평문에서 다룬 현안’에 대한 것 이므로 상대가 언급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확인한다고 할 수 있다. ② ㉡은 바로 앞의 발언인 ‘나는 우리 학교 학생들의 독서 실태 개선으로 하는 게 좋을 거 같은데.’에 대 한 것이므로 상대의 제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고 할 수 있다. ③ ㉢은 바로 뒤의 발언인 ‘응. 장소가 본모습을 잃고 다른 장소와 유사하게 변한 것을 말해.’로 보 아, 상대의 의견에 대해 추가 정보를 요청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④ ㉣은 바로 뒤 의 발언인 ‘그래, 그게 장소 획일화의 사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로 보 아, 상대에게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 확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대화 표현 전략 사용하기
정답 해설 : 학생 1의 첫 번째 발언 ‘지난번에 비평문에서 다룰 현안에 대해 각자 찾 아보기로 했잖아’에서 ㉮의 ‘지난 활동에서 논의된 사항 환기’를 확인할 수 있다. 그 리고 학생 1의 두 번째 발언 ‘얼마 전에 읽은 신문 기사 중에 장소의 획일화에 관한 내용이 인상적이었거든. 그건 어때?’에서 ㉰의 ‘매체에서 찾은 현안 제안’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 1의 여섯 번째 발언 ‘다른 문제점도 있을 텐데, 내가 자료 수집하면서 더 조사해 볼게. 다른 역할도 나눠 볼까?’에서 ㉲의 ‘[활동 2]와 관련해 모둠원들의 역할 분담 제안’을 확인할 수 있다.
정답 ②
[오답 피하기] 학생 1의 발언에서 ㉯의 ‘교지에 실린 비평문을 참고 자료로 제시’나, ㉱의 ‘관점을 선정할 때 유의할 점 안내’는 확인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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