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과 학업

AI 역량검사 리얼 후기 4_응시 환경(웹캠, 복장 등)

bluecolor 2021. 1. 17. 13:24
728x90

사실 이 부분은 쓸 생각이 딱히 없었는데요.

왜냐하면 저는 노트북 내장 웹캠과 스피커만으로 면접을 치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노트북 또는 컴퓨터가 웹캠이나 스피커가 있는지 알수 없다면 반디캠 등 동영상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AI 역량검사의 응시 환경(웹캠, 마이크, 복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은 것 같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1. 복장, 화장

AI 역량검사 시, 복장, 화장 등의 영향은 없습니다. AI는 복장과 헤어스타일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복장보다는 얼굴 표정이 중요 합니다. 밝은 표정과 밝은 조명을 유지 하시고, 얼굴을 가린다던가, 얼굴을 찌푸린다던가 행동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숨기는 것이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인사담당자 님께서 영상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면접장이라고 생각하고 단정한 복장을 입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떤 기업은 사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아예 볼수 없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요. 회사 by 회사 인가 봅니다.

2. 웹캠, 마이크, 조명 등

노트북에 내장되어 있는 웹캠, 마이크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조명이 별로 좋지 않아, 휴대폰 손전등을 제 얼굴에 정면으로 비추었는 데요. 그렇게 해도 생각보다 얼굴이 밝게 나오지 않더군요.

헤드셋을 추천한다고 하지만,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시작 전에 연습을 통해 자기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자신의 목소리를 스스로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마이크 인식이 안되는 경우

아래는 AI 역량 검사 회사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1. 마이크 테스트 화면에서 인식이 안되는 경우 -> 5초카운트/ 이어폰 마이크를 가까이

혹시 5초 카운트가 진행되는 것과 동시에 말씀해보셨나요? 5,4,3,2,1 숫자 카운트가 끝나고 말씀하시면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혹은 이어폰을 쥔 손이 얼굴을 가리지 않는 선에서 마이크를 최대한 가까이 하여 큰 소리로 말씀해 주시겠어요? 간혹 거리가 멀어서 음성 인식률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5초를 대기시간으로 인지하고 5초가 끝난 뒤에 말씀해주시면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5초 나올 때부터 말씀 부탁 드립니다.

2. 카메라 테스트에서 음성인식이 낮다고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PC 마이크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음성인식이 낮은 경우는 이어폰을 쥔 손이 얼굴을 가리지 않는 선에서 마이크를 최대한 가까이 하여 큰 소리로 말씀해주시겠어요? 간혹 거리가 멀어서 음성 인식률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면 PC에서 마이크 인식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다음 링크 참조하여 PC에서 마이크 증폭을 높혀주세요.

윈도우 버젼별로 다음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MAC OS는 개별검색 부탁드립니다.)

windows 10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4027981/windows-10-how-to-set-up-and-test-microphones

windows 7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rontrain01&logNo=220219679444&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3. 브라우저에서 마이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 크롬설정/문제해결가이드 안내

혹시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현재 기기에 연결된 마이크 기종으로 접근 허용이 되어있는 상태인가요?

크롬 - 설정 -(chrome://settings/) - 고급으로 가셔서 "개인정보 및 보안" 메뉴의 "사이트 설정" 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한 설정 화면 안내는 "문제해결가이드" 의 두 번째 탭인 "웹 캠/마이크 연결 문제" 에서 2. 크롬 웹 캠(마이크) 설정 확인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PC또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정상 작동하는데, 브라우저에서만 PC마이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 브라우저에서 PC마이크를 인식하는 데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1) 캐시삭제 : CTRL + SHIFT + DEL 눌러서 캐시 삭제하고 브라우저 종료 후 재시도합니다.

2) PC 재시작 : 1번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PC 재시작 후 다시 시도합니다.

3) 기본값복원 : 제어판 - 소리 - 녹음에서 연결한 마이크 외에 다른 마이크들 다 사용 안함으로 변경한 후, 크롬에서 설정되어 있는 마이크가 연결 시도한 마이크명과 동일한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해당 마이크 속성 - 수준 탭으로 들어가 음량 최대인지 확인하고, 고급 탭에서 기본값 복원 클릭하여 세팅을 다시 하시고, 그 부분은 제어판 - 하드웨어 소리 - 소리 - 녹음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 클릭하여 속성을 클릭 - 고급 - 기본값 복원 클릭하시면 됩니다.

4) 크롬 브라우저를 재설치합니다.

5.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하고 '웹캠 또는 마이크 연결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

=> PC가 마이크 또는 카메라 장치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USB 및 오디오 및 마이크 입력 단자를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 1~5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PC에서 위 방법들을 시도하셔서 응시 부탁드립니다.

해당 PC환경에서 해결하시려면 각 PC 제조업체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지원자의 이어폰이 브라우저에서 인식을 못하는 상황인지 PC에서 인식을 못하는 상황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1번, 3번, 4번 항목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카메라 및 마이크 인식 문제 해결 가이드

아래에 언급한 문제의 해결책은 좀 긴데요.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제유형 1. 웹캠 마이크 연결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문제유형 2. 카메라 인식 실패

문제유형 3. 마이크 인식 실패

2.문제 해결 가이드 - 웹캠 및 마이크.pdf
2.42MB

끝으로 모든 방식이 소용없을 경우에 대한 가이드도 있는데요. 꽤 인상적인 답변이네요.

모든 케이스를 시도했음에도 인식이 불가능하면 어떻게 하나요?

3 가지 케이스를 적용해도 마이크 인식 오류가 계속 발생한다면, 응시자 PC 의 네트워크 또는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PC 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신호가 약한 네트워크와 PC 에 설치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은 장치 인식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물리적으로 모든 응시자의 개인 PC 환경을 맞추어 드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응시기간 내에 미리미리 시도해보고, 해결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하면 재빨리 다른 PC 를 준비하여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728x90